비정규노동 문제, 사회적 연대로 쟁점화

사회단체-민주노총, 내년 미조직 비정규 사업연대키로

2004년에는 비정규, 여성, 이주노동자 등 우리사회 불안정 계층에 있는 노동자들의 차별을 폐지하도록 사회인권단체와 민주노총이 연대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사회진보연대, 노동건강연대, 참여연대 등은 23일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2004년 미조직,비정규 사업 공유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내년 미조직 비정규사업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논의했다.

각 단체들은 내년 9월 “모든 차별을 철폐하라”는 구호로 차별철폐 대행진을 민주노총과 함께 펼친다. 이들은 9월을 차별철폐 ‘달’로, 그 중 13일~19일까지 한 주일을 ‘주간’으로 설정하고 집중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차별철폐 마라톤, 문화제, 토론회, 영화제, 비정규열사 추모제, 전국순회 행진 등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내년 1월 준비위와 정책팀을 구성하고 2월에 행사위원회 구성을 마칠 계획이다.

또한 (가칭)불안정노동철폐위원회를 구성하여 차별철폐행사위원회를 일상적인 사업기구로 전환, 사회운동으로 정착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민주노총과 이들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명예근로감독관 사업 등도 함께 할 계획이다.

노동건강연대 최은희 정책국장은 “비정규직들의 노조 가입률이 2.4%에 불과한 현실에서 노조를 통하지 않고 건강권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연대단위 강화가 비정규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지켜가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미조직비정규실 주진우 정책실장은 “사회단체들이 비정규직 차별문제를 사회적 연대의 시각으로 쟁점화를 하기 위한 초동모임이 됐다”며 “차별철폐 대행진 공동 개최 결정 등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길 바란다”고 말한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매일노동뉴스 2003.12.24 09: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