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죽음의 공장’인가

지난해 10명, 올 들어 1일 만에 벌써 4명 사망

1월이 겨우 절반도 지나지 않은 12일까지 벌써 3번의 중대사고와 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2일에 발생한 사고사 이외에도 지난 3일과 11일에 자재가 머리에 떨어지는 사고 등으로 3명이 사망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에도 10명이 사망해 산재 다발현장을 넘어서 ‘죽음을 부르는 공장’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게다가 사망자 중에는 하청노동자가 8명이나 돼 하청노동자들은 목숨이 위태로울 정도로 산업안전의 ‘완전한’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지난해 11월에는 28, 29일 이틀간 연속으로 대형 폭발 사고가 발생해 18명이 화상을 입는 등 부상자가 속출했다.
이처럼 최근 현대중공업에서는 산재사망을 동반하는 중대재해가 빈발하고 있음에도 회사 쪽에서는 안전관리에 별다른 대책을 취하지 않는 가운데 올해에는 더욱더 산재사고가 빈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속산업연맹 박세민 산업안전국장은 “현대중공업은 하청노동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고 수주 물량에 쫒긴 노동강도 강화로 원청노동자들조차도 안전점검을 소홀히 한 채 노동강도만 세지다 보니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노동건강연대 전수경 간사는 “이 정도로 사태가 심각한데도 회사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면 계속해서 산재사망자는 발생할 것”이라며 “이것은 노동자들이 죽어갈 것을 뻔하게 알면서도 죽음을 방조하는 ‘고의적 수준’에 가깝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회사 쪽 관계자는 “사고가 집중적으로 몰린 것은 우연이다”며 “회사도 최근 사망하고가 빈발하는 것에 대해 누구보다 가슴 아프게 생각하지만 외주업체의 사고까지 현대중공업의 책임으로 몰아서 책임을 묻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노조 이영남 산업안전차장은 “회사 쪽의 근본적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현재 노조에서 현장조사 중이며 14일에 노사가 임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어 본격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동당 울산동구지구당, 울산지역 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현대중공업사내하청노조, 울산청년회 등은 13일 성명을 통해 “기업 이윤은 노동자들의 목숨보다 중요할 수 없다”며 “노동자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 이윤창출을 위한 안전대책 없는 작업을 중단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매일노동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