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두통 호소 소각장 감시원 사망원인 놓고 “작업환경탓” “근거 없다” 공방

쓰레기소각장에 상주하면서 반입 쓰리기를 검사하는 일을 해오면서 두통을 호소하던 50대 주민감시원이 갑자기 쓰러져 숨진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환경단체들이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파주환경운동연합은 파주시 탄현면 쓰레기소각장에서 1년6개월 동안 주민감시원으로 일해온 권아무개(55)씨가 지난 7일 새벽 5시40분께 소각장에서 갑자기 쓰러져 119로 일산병원으로 후송 됐으나, 14일 간기능저하와 급성신부전증 등으로 숨졌다고 밝혔다.

권씨 부인 한아무개씨는 “남편이 소각장에서 일하면서 머리가 아프다는 말을 종종해왔다”면서 “특별히 다른 병이 없어 남편의 죽음이 소각장 일 때문으로 생각되지만 파주시나 소각장 운영업체는 ‘책임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숨진 권씨의 사망원인을 시가 뇌출혈이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사망진단서에는 독성물질을 걸러주는 간기능과 콩팥기능이 갑자기 악화돼 숨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면서 “이는 소각장 현장에서 나오는 각종 배기가스 등 독성물질과 무관치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면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소각장 감시원은 시장에 의해 위촉돼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고된 일을 하고 있는데도 지금까지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다”면서 27일 오전 ‘경기도 쓰레기소각장 연대회의’ 회원들이 현장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대해 파주시 관계자는 “권씨 사인은 뇌출혈이고 시와는 고용계약을 맺지 않은 만큼 보상해 줄 법적 근거가 없다”면서 “아직까지 소각장 작업환경에 의해 질병을 호소한 직원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파주시 쓰레기소각장은 2002년 7월부터 하루처리 용량 200톤 규모(100톤짜리 2기)로 가동하고 있지만, 기금마련이 안됐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인근 주민 등에 대한 건강검진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