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특별근로감독 실시

15일부터 열흘간…산재은폐 여부, 노동자 보건 문제 등 점검

작업 중 노동자 사망사고, 하청노동자 분신 등 잇따라 물의를 빚고 있는 현대중공업에 대한 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이 오는 15일부터 열흘간 실시된다.

하지만 애초 특별근로감독이 지난달 초에 실시키로 했다가 고 박일수씨 분신 등 현안 문제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현대중공업 쪽이 연기를 요청해 옴에 따라 약 한 달간 늦춰진 것이어서 시민단체들이 ‘대기업 봐주기’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15일 울산지방노동사무소에 따르면, 이날부터 26일까지 근로감독관 7명, 교수 등 각계 전문가 4명, 산업안전공단 조선재해 예방팀 2명 등 모두 13명의 인원을 투입, 현대중공업 사업장 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다.

울산지방노동사무소는 이번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작업장 관리시스템 △산재은폐 여부 △노동자 보건문제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특히 작업 중 재해 사망자 대부분이 사내하청업체 노동자들인 점을 감안해 이들의 작업환경 및 노동조건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번 특별근로감독에 대해 ‘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 현미향 집행위원장은 “애초 지난달 16일 진행하기로 돼 있던 특별근로감독이 현대중공업 연기 요청으로 무한정 늦어지다가 이제야 실시되는 것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노동부는 현대중공업의 눈치를 보지 말고 정확하고 객관적인 실태 파악을 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울산지방노동사무소 한 관계자는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재해 원인을 최대한 개선시킬 것”이라며 “이번 특별감독은 산업안전에 관한 것으로 근로기준법, 노동조합법 등 관련 사항은 이후 다시 논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매일노동뉴스 2004.03.16 11:2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