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폭발사고 원인은 원청 안전조치 소홀”
지역 단체들, 삼양제넥스 대표이사 구속수사 촉구

지난 22일 울산 삼양제넥스에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울산지역 관련단체들이 해당사업주 구속조치 등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울산지역건설플랜트노조, 노동자건강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는 26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고로 운명한 노동자 3명의 명복을 빌며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울산 수소탱크 폭발, 하청노동자 3명 사망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사고는 원청업체인 삼양제넥스측의 안전조치 소홀로 빚어진 인재임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노동자들에게 책임이 있는 것처럼 사실을 호도한 삼양제넥스는 고인들과 유족들에게 사죄하고, 정확한 진상을 밝히는 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삼양제넥스측 관리자들이 사고 당시 현장에 한 명도 없었다는 점과 수소밸브가 폐쇄되지 않고 반쯤 열려진 상태였다는 것이 확인된 점 등을 들어 안전조치 확인 없이 무리하게 작업을 진행시킨 것이 주요한 사고발생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3년간 발생한 중대재해의 대부분이 정기보수기간 동안 발생했다”며 “최근 시작되고 있는 석유화학공단의 정기보수 작업에서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삼양제넥스 대표이사와 현장책임자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2억여톤의 유류와 각종 가스가 저장돼 있는 울산지역 국가산업단지는 조금만 방심하면 북한 용천의 폭발사고와 비교되지 않는 대형 폭발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위험물 취급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조사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울산지역에서는 올해만 4번째 폭발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자 7명, 중상자 20여명에 이르고 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매일노동뉴스 2004.04.27 10:2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