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특수영업팀 사실상 해체

은행 “급여상 불이익 없고 신규채용시 우선활용” 약속

외환은행이 구조조정 압박수단으로 사용해온 특수영업팀이 사실상 제 구실을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6일 금융노조 외환지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열린 부당전보 구제신청에 대한 서울 지방노동위원회 심문회의 자리에서 은행쪽은 특수영업팀에 대해 급여상 불이익을 주지 않을 것과 신규채용에 앞서 특수영업팀 인력을 우선 활용할 것 등을 약속했다.

노조 김지성 위원장은 “이는 사실상 특수영업팀의 해체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은행은 특수영업팀 운영을 포기하고 소속 직원들을 복귀 발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은행측은 이날 지노위 심문회의에서 ‘특수영업팀과 관련해 노사합의가 되지 않은 점’, ‘당시 외환은행은 구조조정을 할 만큼 경영위기가 아니었으며 현재도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 등의 노조 주장에 대해 설득력 있는 반론을 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김보헌 전문위원은 “특수영업팀은 지난 5개월 동안 운영되면서 노조의 반발로 급여도 삭감하지 못하는 등 직원들의 사직압박수단으로 제기능을 못해 왔다”며 “은행측이 노조의 논리에 밀려서 이러한 약속을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수영업팀은 지난해 10월 은행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신청자가 저조하자 마련한 부서로서 은행은 정리대상자로 판단한 직원들에게 연체독촉, 카드모집 등의 업무를 부여하고 과도한 영업목표를 정해 실적 및 평가 하위자는 추가적인 불이익을 주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대해 특수영업팀 소속 203명 전원은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전보 구제신청을 낸 바 있다.

한편 지난 2월 구조조정을 단행한 조흥은행도 정리대상자들을 신규고객영업팀에 배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국민은행도 후선보임에 배치하는 등 최근 은행들은 직원들의 퇴진 압박수단으로 이러한 임시조직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은호 기자 bankol@labor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