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전현장 노동자 감전사고 잇단 발생

건설연맹 전기분과위, “한전 안전관리 총체적 부실”…“위험한 직접활선작업 철회” 촉구

지난달에만 한전에서 발주하는 배전공사현장에서 감전사고가 2건이나 발생하는 등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4일 건설산업연맹 전기분과위원회(위원장 정광수)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전남 구례의 한전 협력업체 K사에서 근무하는 2명의 배전노동자가 감전사고로 병원에 긴급 후송됐으며 지난달 26일 전북 무주의 D사의 공사 중 1명의 배전노동자가 감전사고로 병원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

전기분과위는 “이번 사고는 배전현장에서 감전사고가 끊임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음에도 노동안전에 대한 한전의 무관심, 시공업체의 영업이익 극대화를 위해 안전조치가 생략되고 감리업체의 형식적 감리에 의한 노동자 ‘죽이기’ 합작품”이라고 비판하면서, “사고 당시 전기분과위가 사고 경위 파악을 위해 한전사업소와 본사, 감리업체에 문의했으나 한전은 중대재해 3시간 내 각 지점에서 본사로 보고하는 즉보체계가 있음에도 본사는 물론 감리업체, 시공업체 모두 사고사실을 몰랐다고 했다”며 사고의 축소·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감리분과위는 지난해 경북, 전북, 전남 3개 지역에서만 배전현장 안전사고 9건(사망 2건 포함)을 확인했지만 한전은 지난해 전국적으로 10건의 안전사고가 있었다고 공개했다며, “배전현장의 안전사고가 은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전기분과위는 한전이 5월부터 새로 도입한 신공법인 ‘직접송전공법’으로 노동자를 더욱 죽음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존에는 작업구간을 사선상태(선을 죽이기)로 작업을 했으나 신공법은 활선상태(선을 살리기)에서 작업하도록 하고 있어 배전노동자가 더욱 감전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기분과위는 “한전의 배전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총체적 부실을 지적하며 안전조치 후 시공이라는 지극히 당연한 작업순서가 배전현장에서도 지켜지도록 한전의 철저한 안전관리를 촉구한다”며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채택하지 않은 직접 활선작업을 더욱 더 확대시키는 신공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연윤정 기자 yon@labortoday.co.kr

2005-05-07 오전 8:44:46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