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공단 ‘자활근로사업장’ 안전보건 살핀다
지난 22일 공단-경기도복지건강국-경기광역자활센터 협약 체결
[ 2008-05-26 13:32:27 ]

버려진 PC나 가전제품 등 폐자원 분류와 같이 힘들고 어려운 일을 하는 저소득층 근로자들이 일하는 사업장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보건 진단이 실시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본부장 홍용수)는 지난 22일 경기광역자활센터에서 경기도 복지건강국(국장 이근홍) 및 경기광역자활센터(센터장 이정근)와 ‘자활근로사업장 안전보건진단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공단과 경기도복지건강국, 경기광역자활센터는 경기도가 운영하는 자활공동체와 자활사업단에 대하여 △안전보건 진단 △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 안전관리 매뉴얼 제작 △작업환경 개선 등을 위해 상호협력 하게 된다.

공단은 이에 따라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은 폐자원 재활용 사업장과 제조업 관련 4개 사업장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진단을 실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업장의 안전관리 실태 및 작업환경 점검, 기계설비의 위험요소 체크, 작업조건 및 작업방법에 대한 평가, 보호구 등 안전장비의 적정성 여부, 전기설비 안전 등에 대해 종합적인 지원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2단계로 서비스사업장 30여개에 대해서 안전보건 진단을 실시하고 작업환경개선을 지원하는 등 자활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저소득 빈곤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현재 116개의 자활공동체와 270개의 자활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자활사업장은 환경적,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체계적인 안전보건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자활근로사업장의 안전보건 지원을 통해 취약한 근로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사회 저소득층의 자활의지를 돕고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편집팀

(뉴스부활 20주년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