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모에 혈액형 표시”…현대제철 모든 임직원에 지급

[매일신문 2006-04-17 13:45]

광고

이종혁(O형), 임용우(AB형), 문성국(O형)…. 최근 현대 INI스틸에서 회사이름을 바꾼 현대제철이 모든 임직원들에게 이름과 혈액형을 적은 노란색 라벨을 붙인 새 안전모(사진)를 지급,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제철은 산업재해 등 수혈이 필요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병원해 도착한 뒤 환자의 혈액형을 검사하고 혈액을 준비하는 등 사전조치 과정에서 허비되는 시간을 없앤다는 취지로 안전모에 누구나 알아볼수 있는 혈액형 표시 명찰을 부착했다.

이는 노사가 참여하는 포항공장 산업안전보건회의에서 김용수 노조지부장의 제의에 회사측이 ‘멋진 아이디어’라며 즉석에서 수용의사를 밝히고 시행에 들어간 것.

포항공장의 경우 직영 및 협력·하청사 임직원을 모두 합쳐 3천여 명 중 현재까지 혈액형을 확인한 1천 명 가량에게 우선 지급했고 나머지 직원들의 혈액형 확인작업도 진행중이다. 이를 위해 회사측은 올해부터 직원 건강검진시 혈액형 확인을 필수항목에 포함시키기로 했고, 이 과정에서 한 직원은 자신도 몰랐던 RH-형 혈액형을 확인하는 효과도 거뒀다.

박종규 환경안전 부장은 “혈액형이 표시된 노란색 이름표가 응급조치 시간절약이라는 기본취지 외에 안전문제를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로 작용하는 등 내외부의 평가가 매우 좋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측은 이 같은 제안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피해정도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며 사고가 많은 건설업계와 운수업계 등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포항·박정출기자 jcpark@msnet.co.kr Copyrights ⓒ 1995-, 매일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