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 맞는 새 산안보건 기준 필요”

한국노총, 여성 건강권 확보 위해 사업장 실태 조사 나서기로

한국노총이 여성노동자 건강권 확보를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장의 산업안전보건실태 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한국노총은 현 산업안전기준이 남성특성에 주로 맞춰져 있다고 비판하며 이같은 실태조사를 통해 여성에 맞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겠다고 벼르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한국노총 산업환경연구소는 19일 오후 노총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제약회사 1곳과 제조사업장 중 여성이 많이 분포한 사업장 1곳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제약회사의 경우 여성노동자의 비중이 높고 항생물질 등 화학물질을 많이 다루고 있음에도 이같은 물질이 여성의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연구되지 않아 관련 기준들이 미비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한 제조사업장의 경우 남성노동자들이 많은 특성상 대부분의 안전보건기준들이 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맞춰져 있어 여성에 맞는 새로운 기준들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사업장 선정과 실태조사에 대한 구체적 항목 등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여성 노동자의 작업환경과 건강실태 및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업장 내 다양한 요인 파악 △제조산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직업성 질환에 대한 실태 조사 및 이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구축 △여성 노동자의 건강 증진과 작업성 질환 예방을 위한 정책적 과제 도출 등을 이번 조사의 목표로 삼았다.

산업환경연구소는 “여성의 건강은 다음 세대의 건강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취급돼야 하지만 그렇게 해오지 못한 게 현실”이라며 “여성의 생식기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관리와 임신 노동자에 대한 보호 등을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같은 실태조사를 준비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12월초까지 조사를 진행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실태조사에는 한양대 의대 산업의학교실의 송재철 박사와 이수진 박사 등 3명이 전문가들이 진행하며 한국노총에서는 산업환경연구소의 정영숙 소장과 조기홍 책임연구원 등이 실태조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김봉석 기자 seok@labor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