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카펫 없는 극장,

1895일의 주인공들에게 바쳐진 영화를 보다 

– 1895일의 주인공 기륭투쟁 노동자 유흥희 –

전수경 / 노동건강연대

레드카펫 없는 극장, 기륭투쟁의 주인공들에게 바쳐진 영화를 보다 

-9°,  그녀들이 견뎠을 어느 밤은 이 글을 쓰는 오늘 밤처럼 추운 밤이었을 것이다.

“11시 영화니까 늦지 않게 와야 돼” 그녀들을 만나러 극장나들이를 한 아침은 -6°.

겨울추위가 많이 무뎌졌다고 하지만 갑자기 낮아진 대기의 온도에 몸이 굳는다.

극장으로 가는 길은 불친절했다. 건물 초입은 여기 저기 파헤쳐놓은 흙더미와 팻말, 진입을 막는 노란 경고판들로 어지러웠다.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이 코앞에 있다는 표시는 어디에도 없다. 독립영화를 상영하는 시네마테크는 좀 친절하면 안 되나.

IMG_0065.jpg

출입문도 제대로 못 찾아 이 문 저 문 밀어보는데 안쪽에서 손을 흔드는 이가 있다.

음, 이 극장이 불친절한 것이 아니라 쉬운 길도 어렵게 찾는 도시 부적응자가 문제인지도 모르겠다.  

기륭의 조합원 다섯 분은 벌써 와 계시다. 연신 전화기가 울리는 모양을 보니 길을 못 찾는 이가 더 있다. 지하철 기준으로 그리 찾기 어려운 곳은 아닌데 영화 시작할 때가 다 되어도 전화기 너머의 조합원은 나타나시질 않는다. 결국 유흥희 분회장을 남겨두고 극장에 들어가 자리를 잡고 앉았다. 꽤 넓은 극장인데 관객은 기륭조합원들과 커플 한 쌍, 여성 한 명. 3백석은 돼 보이는 상영관에 열 명 관객이라. 휑한 극장에 들어가서도 기륭 식구들은 옹기종기 모여 앉는다.

앗 오늘 우리가 함께 볼 영화를 소개해드리겠다, . 제목의 의미가 뭐냐고? 음 그건 영화 얘기를 좀 더 하다가 밝혀드리고 싶지만 우리도 알아내지 못했다.

아, 두 여성이 꿈꾸었던 꿈과 현재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영화라는 것이 제목과 연관이 될 수 있겠다. 제목만 들어서는 짐작도 가지 않는 독립영화를 기륭조합원들이 보러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화를 찍을 때 기륭조합원들의 피켓과 농성텐트를 통째로 빌려갔기 때문이다. 영화는 엔딩 크레딧에 ‘이 영화를 기륭노동자들에게 바친다’ 고 하였다. 그렇다. 이 영화는 기륭투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헌사의 주인공들이 극장에 입장할 때 레드카펫은 없었다. 주인공들은 6천 원을 내고 표를 샀다. 난방이 되지 않는 로비에서 지각하는 동료주인공을 기다리다가 시간이 다 되어 표를 내고 극장으로 들어갔다.

영화는 재미있었다. 노동조합의 농성장을 이탈한 주인공이 중학교 때 단짝 친구를 찾아가면서 이야기는 시작되고,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이야기의 톤을 잡고 갈등과 화해를 모색하는데, 진지한 시각이 좋았다. 몇몇 장면은 몰입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영화가 끝나자 몇몇 조합원들은 박수를 치신다.

기륭조합원들은 “야 OO야 니랑 주인공이랑 닮았다” “단식하는 위원장 얼굴 너무 늙었다” “말싸움하는 남자들 OOO줄 알았다” 며 웃기 바쁘다.

   

우리는 극장을 나와 먹자골목으로 들어갔다. 돈가스가 나오던 80년대 레스토랑 같은 식당 을 발견한 조합원들은 그 앞에서 발걸음을 멈춘다. 망설인다. 런치 특선이 7,500원, 8,500원 이다.

“제가 사무실에서 돈 타왔어요. 오늘 점심 쏠게요” 아 얼마나 다행인가. 수중에 현금에 꽤 있다. 식당의 주 메뉴는 돈가스가 아닌 스파게티. 좋아하신다. 넓은 창, 나무색 인테리어, 갈색탁자와 의자. 모두 좋다고 하신다. “이런데 온 거 정말 오랜만이다” “먹어본지도 오래됐어” “와인 먹자”

우훗, 우리는 정말 와인 한 병을 시켰다. 3만원이다. 한잔씩 받아 마시니 병이 비었다. 마늘빵도 한 바구니를 금방 비우고 한 바구니씩 추가하였다.  

스파게티 대신 시킨 해물볶음밥은 매웠다. 포크를 들고 깨작거리고 있자니 한 말씀들 하신다.

“처음 기륭 갔을 때 점심시간만 되면 100미터 달리기를 하는 거야” “얼른 먹고 쉬려고 하는 거지” “점심시간이 40분이잖아” “줄 서다간 밥도 못 먹어” “밖에서 라면 먹고 오는 애들도 있잖아” “줄 서는 거 싫어서 밥 굶은 적도 있어” 

와인을 홀짝이는데 벌써 “후식 주세요” 

“커피 콜라 사이다 녹차 됩니다” 

음 와인을 마저 마시고 다시 헤이즐넛 커피를 급히 들이켠다. 가방들 챙기고 계신다. 계산서를 보니 꽤 나왔다. “와인 값은 기륭에서 내세요”.

스파게티 먹으면서 알게 된 고급 정보 하나. 기륭투쟁 중에 90일 넘게 단식을 하면서 유명인사가 된 김소연 전 분회장은 고기 좋아하고 밀가루 음식, 느끼한 음식 좋아한다. 삭정이처럼 마른 팔다리를 모으고 천막에 앉아있던 투쟁의 지도자는 까르보나라 스파게티를 좋아한다. 음 오늘 스파케티 드신 모든 기륭 조합원들, 허락해주신다면 다음에 비싼 스파게티 집 찾아서 한 번 모시고 싶다. 와인? 당연히 쏩니다. 사무실 돈으로.



삭발보다 단식보다 그 자리를 지켜야 하는 게 힘들었어요

유흥희 분회장이 조합원들의 해산을 허락했지만 헤어지는 인사가 길어진다. 

길 건너에 카페가 있다. 고민한다. 커피랑 같이, 머핀 먹을까? 와플 먹을까? 커피 번 먹었다.

? 싸움 끝난 지 1년 넘었죠? 어떻게 지내세요.

_ 1년 동안 같이 움직였어요. 작년 11월 국회에서 조인식 하고 나서 연대투쟁 할 때가 너무 너무 많아요. 현대차, 동희오토, 재능… 쉴 수가 없어. 내년 5월 현장 복귀 때까지는 기륭투쟁에 도움 준 곳들을 계속 도와야죠.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한데 우리가 잘 알려야 하고, 우리가 당사자니까 잘 알리자 하면서 계속 하는 거예요.

우리가 사무실도 구했고, 놀러 오면 좋은데. 몸이 망가져서 일주일에 두 번 요가를 해요. 의료생협에서 하는 요가. 그리고는 사람들이 “기륭은 다 좋은데 공부를 안 해”(웃음) 하길래 일주일에 두 번은 사이버노동대학에서 공부를 하고요, 나머지는 집회, 문화제, FTA, 희망버스 … 아 그리고 컴퓨터 배워보자 조합원들 요구가 많은데 바빠서 시작을 못하고 있어요.

? 좀 쉬실 만도 한데 스케줄이 장난 아닌데요. 아니 분회장은 언제 되신 거예요? 취임식 날 초대 좀 하시지. 분회장 공약은 뭔가요?

– 희망버스 타고 부산 갔다 왔더니 분회장이 돼 있더라고요. 11월 2일날.

우리가 기륭 배포 크다, 잘 웃는다, 칭찬도 듣고 스스로도 우리 멋지지 하면서 해 왔는데 요새 조합원들이 힘들어해서 나도 힘들어요. 화요일도 밤에 재능노조 문화제가 있었는데 힘들지? 쉬어. 하고… 낮에 집회 있어도 힘들지 쉬어 하고. 자기 시간 없는 것도 힘들어요.

공약은 기륭이 잊혀져가는 투쟁이 되는구나. 내년에 복귀해야 되는데 우리가 정리하고 우리가 평가한 자료집이든 백서든 만들어야 한다고. 사업계획에 있어. 사진집은 있지만 자료집이 없어.

기억으로 남겨야 해요. 같이 싸우던 한 분은 암 투병으로 돌아가시고, 영상으로 우리를 기록해주던 분도 스스로 저 세상으로 가고, 마음의 빚이 생겼어요. 그리고 나서 우리가 카메라 하는 분들에게 힘을 주자, 무일푼으로 묵묵히 일하는 분들에게 힘을 주자 해서 “현장 카메라에게 힘을” 이라고 모임을 만들었어요. 카메라, 장비, 제작지원 같은 거 해볼까 해요.

? 힘들어하는 거 보니 조합원들 평균 나이가 높은 거 아니에요? 쉬어야죠. 아이 키우는 분들도 있고.

_ 조합원들이 나이 얘기 싫어하는데 (웃음) 개띠가 좀 많고…. 아이 있는 조합원이 4명이예요. 우리가 단식 할 때 임신한 걸 말 안하고 같이 단식하다가 우리가 알고 놀라서 단식 그만두게 한 조합원이 있어요. 그 애가 태어나서 4살이 됐어요. 얘가 지금 “엄마, 촛불 들면 집회 아니지?” “오늘은 문화제 가는 거지? 집회 아니지?” 물어본다니까. 얼마나 이쁜지.

? 나이 얘기 싫어한다고 하시면서 슬쩍 다 가르쳐주다니 (웃음). 1895일이라… 이렇게 길게 할 줄 알았나요?

_ 알았으면 죽어도 안했지. 뭐가 제일 힘들 줄 알아? 출근 투쟁. 그게 제일 힘들어. 하루도 거르지 말아야지 표정관리 해야지 어떤 구호 할까 어떤 발언을 할까. 회사 관리자가 다 나와서 적어 가는데 구차한 거야. 내가 아파도 티내기 싫어 자존심 상하고. 일상 지키는 게 아침마다 1시간이 너무 힘들었어.

출근 투쟁하는 데… 발목이 끊어지는 것처럼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어떻게 알았나 의사가 ‘기륭 사람이죠’ 하더라. 뼈에 이상 없다면서. 지금 생각해도 삭발, 단식, 고공농성이 아니라  보일 때도 보이지 않을 때도 똑같이 지켜야 하는 자리, ‘그 자리에 서 있는 게 지켜주는 게’ 진짜 힘들었어. 감사한 거는, 어디 올라가든 집회든 혼신을 다해서 했어. 정열, 분노, 오기가 대단했어.     

우리는 정규직으로 들어갈 거니까

IMG_0063.jpg

? 같은 자리를 지키는 게 이기는 거군요. 길게 힘들게 했는데 이렇게 다시 노동조합으로 모여서 움직이는 게 어렵지 않나요?

– 우리가 낮에는 개인시간 안 갖고 같이 다니기로 했어. 투쟁 끝나고 심리프로그램을 했어요. 일주일에 두 번씩 석 달이나 했어. 받으니까 어떠냐고? 받을 때는 좋았어. 받고 나서는 약효는 한 달? 우리가 다시 공장에 돌아가야 하는데, 현장 분위기를 공부해야 일을 할 수 있다고. 공장이 어떻게 변했을지. 어떻게 일 속도를 올려갈지 알 수가 없어요. 6년 사이 공장이 진짜 변했다고. 더 변할까봐 안 들어가고 싶다니까. 그래서 공장 알바든 뭐든 미리 공장 일을 해봐야 하는 거야. 내년 5월에는 기륭으로 복귀하는 준비를 해야 하는데 대방동에 신사옥이 있는데 거기는 정규직만 있대요 (웃음). 우리는 정규직으로 들어갈 거니까 청소부든 뭐든. 지금 생산라인이 없잖아. 본사가 생산라인을 없앴어. 우리 싸우고 나서 생산시설을 없앴는데 회사는 하도급도 없도 다 없다는 거야. 생산라인은 없대. 모여서 한자 배우기라도 하지 뭐. 어차피 우리끼리 놀아야 되잖아.

? 기륭노동조합이 있어서 사람들이 든든해할 거 같아요. 기대가 많아서 부담되죠?

– 현대차 비정규직 싸움이 고전하고 있잖아요. 열심히 했지만. 당사자의 목소리를 낼 때잖아요. 희망버스도 있고. 총선 대선도 있고 어수선 하지만 정세는 유리하잖아요. 싸움을 못해서 활용을 못한다고. FTA도 그렇고. 노동조합 안에도 보면 비정규투쟁본부가 있는데도 기자회견을 한번 하려고 해도 공조직이 아니라고 체계에 안 맞는다고 대응을 못한다고.

‘비정규 없는 세상 네트워크’(비없세)를 기륭 투쟁말미에 만들었어요. 비정규 투쟁이 많았는데 함께 모여서 하자고. 네트워크로 느슨하지만.

되는 싸움이야? 될 것 같애?

? 희망버스를 보면서 힘을 많이 얻으셨나 봐요.

– 희망버스를 보니 자발적으로 마음을 움직이지 않으면 소용없다 싶어. 요새 노동조합 보면 지침 안 내리고 교통비 안 주면 안 움직인다고. 싸우러 갈수가 없어. 본말이 전도된 거지. 배워야 된다고. 희망버스 한 사람들을 보니 열정이 살아있어.

어린이 책 작가, 성소수자, 예술하는 사람들, 장애인… 다양한 마음을 모아서 재주를 모아서 하잖아. 희망버스 다섯 번 다 탔는데 또 가자면 못 가지만. 그 열정이 대단하더라고.

노동조합은 만성피로야. “되는 싸움이야?” “될 것 같애?” 계산해보고 이런다고. 이긴다, 이길 순 없지만 마음은 통한다고 말해도 되잖아. 2008년 단식 접을 때 “기륭 고생했다” “그만 쉬어” 나쁘게 말하는 사람들은 ‘소영웅주의’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어요.

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어. 단식할 때 단식을 전술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더라고. 너무 분노했어요. 그 자리에서 내가 당신은 목숨 걸고 전술을 하냐. 단식은 결단일 뿐이다, 이렇게 말해줬지.

? 기륭투쟁을 보면서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노동자시민들이 많잖아요. 노동운동이 그 관심에 부응해서 잘 하고 있는지, 어떤 생각이 드나요?

– 기아차 광주에서 고등학생이 실습하다가 쓰러졌다는 거 듣고 가슴이 무너져요. 왜 노동조합이 있었는데, 몰랐을까. 정말 몰랐을까. 우리가 고치자고 하면 “법이나 알고 얘기하는 거예요?” 절차부터 얘기하니 말도 못하고. 무슨 희망이 있어. 사회 바꾸자고 하는 사람들이 줄 세우기부터 하고, 무슨 권력도 아니고. 결과적으로 습관적으로 당연한 것처럼. 비정규직이 반이 넘는데도 ‘늘 있는 거 아냐?’ 생각하는 건지.

계약직을 무기 계약직으로 바꾼다고 하니까 좋은 일 한 거 마냥 ‘환영’한다니 말이 돼? 세상을 바꾸자면서. 하향평준화잖아. 정규직은 정규직대로 비정규직 욕하고, 비정규직은 비정규직대로 귀족이라 욕하고. 깨뜨리자고 모여서 우리 입으로 똑같이 얘기하고.

비정규직 안에서도 사내하청 다르고 특수고용 다르고. 차이를 느껴. 차별이 심각해. 생각보다 장난이 아니야. 진짜 뼛속까지 무섭구나 생각한다고.                                 

우리 이후 수많은 비정규직싸움이 힘을 모았고, GM대우, 현대차비정규직이 우리 보고 힘난데 승리하는구나. 장기투쟁에서 우리가 승리하니까 앓던 이 빠진 것처럼 좋대.

(2010.12~2011.2 64일간 고공농성을 한) GM대우 비정규노동자 둘이 아치에 올라가서 안 내려올 때 우리가 매일 가서 울었어. 미치는 줄 알았어. 그거 보고 사람들이 “당신네들은 더했거든” 하더라 (웃음).           

? 언론에 보니 현재 진보정당 운동에 대해서도 많이 고민하시나 봐요. 성명서에서 이름을 봤는데요. 

– 이번에 당을 탈당했다고. 싸워본 사람이 말하니까 정당성이 있는 거 아닌가요. 욕먹어도  노동자 정치세력화 제대로 한 건지 평가해봐야 돼. 자기 꺼 다 버리고 가겠다고 하다니. 내년 선거에서 국회의원 더 내겠지. 그래도 무슨 희망이 있나, 다 내주는데. 죽 쒀서 개주는 꼴 그거 하지 말자고 했던 건데. 이제는 비주류 싫다, 중심이 되고 싶다는 거잖아. 알고 하는 것과 대세니까 설레설레 따라가는 건 큰 차이잖아. 평가를 해야지. 평가 없이 가는 건 말도 안 돼. 눈 귀 멀어서인지 안 들리나봐. 못 알아들으면 지금이 8~90년대인 줄 아냐고 하데.

 투쟁 잘 한 것 같다 해 볼만 하다

? 끝까지 한 사람과 같이 하지 못한 사람들, 끝까지 한 사람들은 무엇이 달라서 끝까지 버틸 수 있었던 거죠?

– 억울해서 열 받아서. 아니꼬우면 힘 가져라 하는데, 기륭사장이 타워팰리스 살았는데 밥그릇 치면서 아파트를 돌아. 못하게 하면 ‘아 여기가 정말 중요한 데구나’ 하고 더 돌아.

우린 정규직이 됐잖아. 비정규직, 파견직, 노예처럼 공단이라는 현실을 벗어나지 못해. 정규직 취업이 불가능해. 파견만 뽑으니까. 취업 자체를 못한다고. 기륭 싸움 시작할 때 기륭이 불법파견 판정받아서 500만원 벌금 물테니까 죄 값 묻지 마라, 하는데 니네 불법이잖아. 기업 책임 다해라. 1년, 2년, 3년 싸움하다 보니까 노동부 집회 할 때 그 앞에서 사람들 만나. 고용보험 타러 온 거야. 공단을 못 떠나고 뺑뺑이를 도는 거지. 3개월 일하고 3개월 고용보험 타고 불안한 삶이야.  

농성장을 회사 앞에 차렸는데 깡패들 보내서 막아. ‘아 여기다, 여기서 끝까지 남아야 된다’ 하는 거지. 회사가 부지 매각 했다고 포크레인 들어왔을 때 포크레인에 올라가니까 회사가 망할 것 같으니까 손든 거야. 정규직 복직이면 어디든 상관없어. 즐기면서 해야 돼.

공장 깔아야 하니까 1년 6개월 있다가 들어간다고 합의한 건데. 다들 우리 따라서 1년 6개월 후 복직이라고 따라한다나. 그건 아니지 (웃음). 

대법원에서 지고도 이겼잖아. 아쉽지만 최선이었어. 이보다 더한 승리가 있을까.

? 좋아 보여요. 힘 나 보이고.

– 엄마는 내가 하도 바빠서 집에 못 가니까 “출세했구나” 이러신다 (웃음).

우리 싸움이 타결되고 바로 다음날 우리 후원 CMS 계좌를 끊었지. 사람들이 너무하다고 하는데도. 그리고는 저기 벽에 메뉴판만한 액자를 들고 전국을 돌았어, 연대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투쟁 끝나고 인사 다닌 건 우리가 처음일거야. 제주도만 아직 못 갔네. 강정마을에 가야 하는데. 아, 법조계 종교계도 못 돌아서 연말에 돌아야 돼.

내가 지회장이 돼보니 조합원들이 못 하겠다 하면 얼마나 속이 터지는지. 보고 우리가 저런 모습 가끔 나타나지, 감정이입 되더라고. 저 모습은 내 모습 같고, 저럴 때는 누구 같고. 민폐 끼치는 모습 나올 때는 아, 내가 저랬던 거 아닐까. 그렇구나 저렇게 비치는구나. 우리가 가족보다 더 친한 관계다 보니 웬만한 아픔은 참을 수 있다고 재단할 때도 있거든.

그래도 지금 좋아. 자랑스럽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하고. 조합원들이 말을 안 들으면 속으로 열불이 나고 머리가 아픈데 옆에서 이제 시작이야 하더라 (웃음). 농성장에서 온몸을 두드려 맞고도 추석이라고 송편을 만들고, 농성프로그램이라고 십자수를 했어. 참 뭐가 좋다고 (웃음). 그래도 생각하지. ‘투쟁 잘 한 것 같다, 해볼 만하다’.   



[참고 1 ] 기륭투쟁 1895일, 비정규직 투쟁의 새 이정표 세우다


금속노조 기륭전자 분회가 1895일의 투쟁 끝에 ‘기륭전자의 정규직’으로 복직하기로 회사와 합의하며 기나긴 거리의 투쟁에 마침표를 찍었다. 2005년 7월 5일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8월 24일 전면파업에 돌입한 후 6년은 말 그대로 피와 땀과 눈물의 시간이었다.

기륭의 투쟁은 회사의 비정규직 무차별해고와 노조탄압에 맞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목표를 이루고, ‘비정규직 문제는 전 국민의 문제’라는 사회적 인식을 확립한 중요한 성과를 이루었다. 처음 노동조합이 결성될 때만 해도 300명의 생산직 중 200여명이 가입했고, 정규직 계약직 파견직이 함께 참여한 견실한 노동조합이었다.

그해 7월 28일 비정규직인 이현주 조합원을 계약해지하면서 노사갈등이 시작됐다. 8월 3일 노동부로부터 제조업에서는 금지된 사내하청을 통한 파견노동자를 사용한 이유로 ‘불법파견’ 판정을 받았으나 회사는 비정규직 무차별해고로 답하였다. 노조는 이에 맞서 8월 24일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가 내건 요구는 대표이사의 성실교섭, 해고중단,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노조가 통상적으로 제시하는 최소한의 것이었다. 10월 11일 기륭전자가 직장폐쇄를 공고하며 본격적인 ‘거리투쟁’이 시작됐다. 이후 기륭노동자들은 대주주, 원청, 경영진의 회사와 집, 모교까지 찾아다니며 투쟁을 했고, 미국 시리우스 사까지 원정투쟁을 했다. 사회여론에 호소하기 위해 집회와 시위, 농성, 삼보일배, 철탑 고공농성을 전개했고, 94일의 극한 단식투쟁을 비롯해 세 차례나 장기 단식투쟁을 전개했다. 회사는 불법파견에 대해 벌금 50만원을 내는 것으로 법적 책임을 덜고 정규직 남성 사원을 구사대로 동원하는가 하면 용역깡패를 고용해 여성조합원으로 구성된 노조에 수차례 무차별 폭력을 가했다.

기륭전자 투쟁은 비정규직을 매개로 전사회적 연대가 이뤄진 의미있는 투쟁이다. 민주노총 각 연맹의 조합원은 물론 종교계, 문화예술인, 여성계, 농민과 학생, 진보적 지식인이 기륭전자의 투쟁에 연대했다. 특히 2008년 촛불시위 이후 다수의 네티즌과 시민들이 기륭노동자의 아픔을 함께 하는 물결을 이루기도 했다.

2010년 들어 투쟁은 새로운 양상으로 번졌다. 회사가 2008년 경찰과 용역깡패까지 동원해 신대방동으로 사옥을 이전하고, 기륭전자 구사옥부지(가산동)에는 코츠디엔디 라는 개발시행사가 대규모아파트형 공장을 짓겠다고 나선 것이다. 기륭노동자들은 구사옥 부지 입구의 경비실을 최후의 보루 삼아 공사를 저지하며 기륭과 최동열 회장을 압박했다.

2010년 8월 마지막 교섭이 시작됐다. 이전에도 몇차례 합의 직전에 무산된 경험이 있어 어느 때보다 철저한 보안 속에 신중하게 교섭이 진행됐다. 금속노조의 물밑 접촉이 수차례 난항을 겪고 결렬과 재접촉을 오갔다. 10월초 ‘의견접근’ 소식이 전해졌으나 12일 최동열 회장의 일방적인 합의파기로 교섭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12일부터 윤종희, 오석순 조합원이 경비실 위 텐트에서 단식투쟁에 들어갔고, 18에는 송경동 시인과 김소연 분회장이 회사측이 부지정리를 한다며 앞세운 굴삭기 위해서 농성에 돌입했다.

그리고 다시 합의와 무산을 오간 끝에 11월 1일 노사의 최종합의안 조인식이 열렸다. 합의의 요지는 ‘기륭전자는 생산설비를 갖춰 조합원 10명을 1년6개월 안에 정규직으로 고용하되, 회사의 경영상의 어려움이 있을 경우 1년 6개월을 추가 유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륭전자 조합원 10여명은 6년의 투쟁 끝에 앞으로 최장 3년안에는 기륭전자의 정규직으로 돌아가 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6년의 투쟁 동안 아픔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함께 싸우던 권명희 조합원이 2008년 암으로 사망했고, 200여명의 조합원은 10명으로 줄었다. 김소연 분회장 등 조합원 2명과 시민 1명이 수감생활을 했고, 네티즌이 실명하는 등 많은 이들이 연행과 부상을 당했다.

– 후략 –

2010. 11. 2, 고희철 기자


[참고 2 ] ‘현장을 지키는 카메라에게 힘을’ 준비위원회   

 “노동자, 농민, 빈민, 철거민, 성소수자, 이주노동자, 장애인, 인권, 지역과 주변. 파업과 집회, 문화제. 투쟁의 현장. 살아가는 것 자체가 투쟁인 민중들의 삶의 현장을 지켜온 카메라들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위해 우리들의 싸움을 세상에 알릴 수 있었고, 한 대라도 덜 맞을 수 있었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몸짓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카메라들은 누가 지켜야 할까요?” -‘현장을 지키는 카메라에게 힘을’ 준비위원회 제안서 中

‘현장을 지키는 카메라에 힘을’은 그 이름 그대로 현장을 지키는 카메라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네트워크로 아직 준비단계에 있다. 2009년 4월에는 기륭 투쟁 현장을 카메라로 지켜온 김천석 활동가가 세상을 떠났고, 올해 2011년 6월에는 이상현 활동가가 세상을 떠났다. 투쟁의 현장을, 민중의 삶은 카메라에 담는 다는 건 정말 녹녹치 않은 일이다. 피를 말리는 급박함과 끝을 알 수 없는 투쟁의 현장에서, 이 모두를 기록하고 다시 영상물이라는 하나의 결과물을 내놓기까지 물리적/심리적인 고통은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라 한다. ‘현장을 지키는 카메라에게 힘을’은 이런 활동의 어려움을 함께 공유하고 지원하기 위해 십시일반으로 기금을 조성하여 제작을 지원하고 배급, 상영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도 현장을 지키고 있는 카메라들의 노고와 헌신에 답하고, 그들의 헌신과 노고가 정당하게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나아가 그들이 앞으로도 우리 곁에 있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탰으면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