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없는 일터 만들기] ‘KOSHA 18001’ 인증업체 절반 재해 줄었다

한국남동(주) 여수화력발전처는 올해로 28년째 ‘무(無)재해’를 이어가고 있다. 경남 창원시의 포스코특수강㈜은 1200여명의 근로자가 쇠를 다루면서도 연간 4건 안팎의 낮은 재해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경영시스템에 안전을 접목하면서 재해율이 낮아지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공인된 안전경영이 공통점

이들 사업장은 경영의 주안점을 안전과 근로자 보건에 두는 공통점이 있다. 두 사업장 모두 정부가 인정하는 ‘KOSHA 18001 인증’을 획득했다.

‘KOSHA 18001 인증’ 대상 사업장은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이 제도는 최고경영자가 안전보건에 대한 방침을 설정하고 사전위험성평가를 실시해 근로자 모두 안전보건경영체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도록 권장하기 위해 1997년 7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현재 인증받은 사업장은 모두 337곳에 이른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 현대자동차 전주·아산공장, 엘지필립스엘시디, 제일제당,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포스코광양제철소, 두산중공업, 한국석유공사 등 업종별 대표적인 기업들을 망라하고 있다. 최근 포스코와 관련된 50여개 협력회사들이 KOSHA 18001 인증을 기다리고 있다. 제도 시행 초기 100인 미만의 소규모사업장 위주에서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사업장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산재 감소에 신뢰성은 덤

‘KOSHA 18001 인증’ 사업장은 최고경영자가 안전과 보건을 기업의 주요 경영 방침으로 채택하고 있는 만큼 기업의 대내외적인 이미지 개선, 생산품의 신뢰성 향상, 산업재해 예방 등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이 1999년∼2004년 ‘KOSHA 18001인증’ 사업장 가운데 재해통계산출이 가능한 218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추이를 분석한 결과 56.9%인 124곳에서 재해감소 효과를 거뒀다.81개(37.2%) 사업장에서는 현 수준 유지,16곳(6%)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재가 증가한 사업장은 대부분 장기간에 걸쳐 누적돼 나타나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분석됐다.

‘KOSHA 18001 인증’은 신청에서 결정까지 대략 4개월이 걸린다. 인증 후에도 1년마다 사후심사가 진행되고 3년마다 인증 연장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인증뿐만 아니라 유지하는 데도 업체의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비용은 사업장 규모별로 차이가 있지만 300인 기준으로 약 500만원 가량 든다.

산업안전공단 관계자는 “KOSHA 18001 인증 사업장에 대해서는 사업장 지도 점검을 면제해 주는 등 경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 한국남동발전㈜ 여수화력발전처 직원들이 품질안전을 위해 발전기 부품을 일일이 손질하고 있다.

▲ 한국남동발전㈜ 조규호 품질안전과장이 여수화력발전처가 기록하고 있는 28년 무재해기록 현황판을 가리키고 있다.

■ ‘안전 인트라넷’ 구축 年200건 위험요소 개선

“지시가 아닌 자율적인 안전관리로 무재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8년여동안 무재해 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남동발전㈜ 여수화력발전처의 안전보건경영 원칙은 자율에 있었다. 지난주말 만난 이 발전소의 김갑중 처장은 “위험요소가 많은 화력 발전소에서의 안전은 근로자 개개인의 철저한 안전의식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신화를 이뤄가고 있는 무재해의 비결을 일러 줬다.

전남 여수시의 여천공단에 자리한 이 발전소는 180여명의 근로자들이 최대 52만 5000㎾의 전력을 생산, 인근 업체들에 공급한다. 벙커C유를 사용해 고압의 전력을 생산하는 화력발전소인 만큼 갖가지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발전소는 1979년 11월4일 이후 지금까지 무사고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조규호 품질안전과장은 “안전 작업이 어느듯 회사의 전통이 됐다.“고 자랑한다.

전통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안전보건을 중요시하는 회사의 경영체계가 한몫 했다. 이 발전소는 2002년 한국산업안전공단에 ‘KOSHA18001 인증(안전보건경영체제)’을 신청, 획득했다. 그동안의 근로자 안전의식을 경영시스템에 접목, 체계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회사는 우선 모든 작업은 안전부서의 승인을 받은 후 하도록 했다. 간단한 작업도 안전부서의 사전 검토없이 불가능하다.

이를 담당하는 품질관리과가 회사내 가장 핵심부서 역할을 한다. 또 근무중 위험요소가 발견되면 사내에 구축된 정보망(인트라 넷)에는 빨간 신호등 표시로 전 사원에게 알린다. 이후 위험요소가 개선되면 푸른신호등으로 바꿔, 안전한 작업장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연간 200여건이 이를 통해 개선된다고 한다.

근로자가 작업현장에 투입되기 전에는 회의(830미팅)를 통해 발전기 운영상태 등 전날의 현장 상황을 일일이 알려 준다. 만약 전날에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정상화될 때까지 후임 작업자를 투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했다.

특히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는 ‘삼진아웃제’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협력업체 근로자가 안전모 미착용 등 간단한 안전수칙이라도 3번 위반할 경우 영원히 회사출입을 금지시킨다. 낯선 작업환경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 지난해 발전장비 정비공사때에도 무려 7명의 협력사 직원이 삼진아웃으로 퇴출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전 직원은 주당 2시간 정도 안전교육을 받고 있고 중요 작업시에는 2∼3회에 걸친 특별 안전교육도 한다.

매년 3월초에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안전체험관’을 의무적으로 방문, 교육을 받도록 한다. 안전공단의 통신교육과 연 3회의 외부 전문강사 초빙 안전교육에도 소홀함이 없다.

지난해에는 5억여원을 들여 주요시설에 인공지능 감전재해 예방시스템을 설치, 근로자의 감전사고 위험을 크게 낮췄다.

박종학 안전특화사업팀장은 “회사 분위기가 안전의식을 생활화 할 수밖에 없다.”면서 “전 직원이 안전요원화돼 있다.”고 말했다.

여수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 외국의 ‘안전경영’ 사례

●미국,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우수 사업장 인증

미국 산업안전보건청(OSHA)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OSHMS)을 구축, 운영하고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인증서를 수여해 사업장의 안전보건 의식향상을 독려하고 있다. 현재 미국 전역에서 1000여개 이상의 중소규모 사업장이 안전보건달성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인증을 받고 있다.

인증사업장은 정기감독 면제혜택을 부여하는 등 안전보건과 관련한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인증을 위해서는 OSHA의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위험요인 제거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근로손실 일수와 총 재해자수를 전국평균 이하로 유지해야 된다.

●영국,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 우수 사업장에 보험료 혜택

영국 안전협의회(BSC)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재해보상보험료를 최고 25%까지 감면해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이브 스타’라는 명칭의 이 프로그램은 사업장 및 각종 조직의 안전보건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국제적인 평가시스템으로서 안전보건 개선계획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평가 부문은 안전보건조직, 경영관리시스템, 비상사태 대비 시스템, 재해·사고·상해보고 관리분야 및 사업장 관리분야 등이 포함됐다.

한국산업안전공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