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방사선 검색대 안전성 문제 제기돼
미국 테러예방 위해 내년 초 설치 … 화물연대 “피폭 우려, 안전성 보장안돼”

매일노동뉴스/김학태 기자

미국이 자국으로의 핵무기 밀반입 등을 막기 위해 추진중인 주요 항만 방사선물질 검색대가 화물노동자들의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은 테러리스트의 핵무기 밀반입 등을 막기 위해 올해부터 부산항을 비롯해 영국 사우스 햄프턴항 등 전 세계 7개 항구에서 미국행 화물 컨테이너의 방사능 등을 검색하는 화물안전구상(SFI)을 시범실시를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부산 감만부두에 이달초까지 검색기가 설치하고 내년 4월까지 시범운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검색기 설치가 늦어지면서 내년부터 시범실시할 것이라고 최근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이 밝혔다.
이런 미국과 정부 계획에 대해 화물연대 쪽은 “검색기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화물노동자들의 방사능 피폭 위험이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현재 감만부두에 설치예정인 방사선 검색대는 고정식으로 알려져 있어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조작해 검색대를 통과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검색대를 통과하는 운전기사들이 검색기의 엑스레이 선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화물연대는 “많게는 하루에도 수십번 씩 검색대를 통과해야 하는 노동자들도 발생할 것”이라며 “아무리 미량의 방사선피폭이라 할지라도 이것이 누적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부두에 설치될 검색대에 대한 내용 공개와 자료를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등은 내년 초 검색기가 설치된 뒤 과학기술부의 안전정 검사를 거쳐 장비를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2007년10월15일 ⓒ민중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