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대전지방 노동청 청주지청이 실시한 특별근로감독에서 지적된 안전조치 위반 건수(총 59건) [출처: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실]

“하이닉스, 알려지지 않은 산업재해 더 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현대건설과 노동청에 마지막 경고
미디어충청 http://cmedia.or.kr / 2008년01월22일 18시17분

작년 3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한 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현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지역본부는 “사망사고자 외에도 산업재해로 투병 중인 노동자들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22일 오전 ‘하이닉스 건설현장 정보공개 자료’와 ‘산업재해 은폐 사례’, ‘민주노총 충북본부의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건설의 안전조치 시정결과는 법망만 피하고 보자는 식”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실로부터 제공받아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07년 6월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사고 이후 현대건설은 용역을 통한 자체 안전진단과 안전관리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결과서에는 추락·낙하 등의 사고 위험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와 있었다.

그러나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12월 세 번째 산업재해 사망사고의 원인이 2007년 6월 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된 것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건설의 안전조치 시정결과는 법망만 피하고 보자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현대건설은 산업재해 사실 숨기고, 지정병원은 오진, 뒷거래 의혹”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현대건설과 하청업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산업재해 은폐도 노동자들의 사망사고를 부채질했다”는 의견이다. 또한 “조사하고 있는 과정에서 알려진 3건 외에도 몇 십 건의 사고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산업재해를 당한 노동자들의 증언과 자료를 공개했다. “사측에서 노동자들을 협박하는 일이 발생할까봐 이름과 사고 일시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현대건설이 계속해서 무응답으로 일관하면 이후 이 증언과 자료들을 공개할 것이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산업재해 은폐 사례로 공개한 녹취에 의하면 “현대건설이 기간의 산업재해문제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해 왔다”는 것이 드러났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지정병원으로 후송된 노동자들은 오진을 받고 강제 퇴원되는 반면 지정병원이 아닌 곳으로 후송된 노동자들은 제대로 된 진단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오진과 관련해 지정병원들의 진료 차트를 확보했다, 사측과 병원간의 거래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이 된다”고 강조했다.

뒷짐 지고 있는 노동청 청주지청 “임기 말년이라 그런가”

관할관청인 대전지방노동청 청주지청의 역할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청주지청은 12월 산업재해 사망사고 이후 “현재까지 어떠한 결과물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인력의 부족을 탓하는 청주지청장은 현장 점검 대신 공사중지명령 해제를 요구하는 지자체 관리들과 지역경제계의 요구에 머리를 조아렸다”고 비꼬았다. 이어 “지청장이 임기를 일 년 앞 둔 시점에서 지자체와 현대건설의 눈치 보기를 하고 있는 건 아닌가”하는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현대건설과 노동청에 마지막 경고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현재 계속해서 산업재해를 당한 노동자들의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사고를 당한 당사자, 가족들은 우리에게 연락해 주길 바란다”고 말하며 “하이닉스 현장이 안전한 현장으로 거듭나는 것만이 우리가 바라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현대건설이 스스로 은폐한 산업재해 사실을 공개하고 산업재해를 당한 노동자에게 사과하길 바란다”며 “만약 지금까지처럼 묵묵부답으로 일관한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고 마지막 경고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