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안전 근본대책 또 무시하나

대구지하철노조 “안이한 미봉책은 국가신인도 떨어뜨려”

 서울과 부산지하철에서 크고 작은 지하철사고가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대구지하철노조(위원장 이원준)는 대구시와 공사가 지하철 안전대책에 미봉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12일 “지하철공사와 대구시가 지난 7일 발표한 `지하철 안전운행 종합개선대책’은 종합대책이 아니라 좌충우돌한 졸속적 대처를 합리화하는 여론무마용 수준”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또 “이번 참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전동차 내장재의 불연·난연성 미비와 인력부족, 현장상황 대처에 어려운 자동화시스템의 문제 등이 지적됨에도 불구, 대구시의 종합대책에는 비상사태의 대응능력을 높일 근본대책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구시가 시트의 방염처리 및 일상적인 시설보강 등 미봉적 조치들을 앞세워 파행적 구간운행을 강행하며 `국가신인도’운운하는 것은 피해보상과 시간에 기대어 사태를 종결하려는 의도라는 불신만 가중시킬 뿐”이라며 근본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특히 노조는 “사고 이후 지하철 노동자들이 여론무마식 비상동원과 사고후유증으로 극도로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 파행운행하며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며 “파행적 열차운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대표와 각계 전문가, 노조, 대구시가 공동으로 `지하철 안전위원회’를 구성, 지하철 전체에 대한 투명한 안전점검과 운영인력 증원에 대한 구체적 계획수립도 요구했다.

 지하철노조 안갑수 사무처장은 “대형참사를 겪고도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는 대구시의 무능력과 행정의 안이함은 대구시의 국제적 신인도를 더 떨어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일보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