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노조연대 주말 노동자대회
안전운행 대책 촉구…내달 5일 공동투쟁 일정 밝혀

궤도노동자들이 지하철(열차) 안전을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6월 공동투쟁을 선언하고 나서 주목된다.

전국 6개 지하철·열차 노조로 구성된 ‘궤도노조연대회의’는 24일 오후 서울역에서 조합원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노동자대회를 열고 △1인 승무 철회 △외주용역화 철회 △인력확충 △대정부 교섭을 촉구하며 공동행보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궤도노조연대회의는 대정부 공개서한을 통해 “시민안전과 지하철(열차) 안전운행이 확보되려면 정부의 이윤추구 중심의 공기업 구조조정정책이 변화돼야 한다”며 “그러나 정부는 근본적인 정책변화 없이 지하철 안전을 소홀히 함으로써 제2의 대구지하철 참사를 방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궤도연대회의 4만여 조합원은 더 이상 정부의 안전불감증을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시민의 안전한 이동권을 보장하고 노동자가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지하철 건설을 위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궤도노조연대회의는 노동자대회를 마치고 명동성당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한편 궤도노조연대회의는 민주노총 공공연맹 소속 철도, 서울지하철, 부산지하철노조와 한국노총 도시철도연맹 소속이었던 서울도시철도, 대구지하철, 인천지하철노조로 구성됐으며 총 4만 1,000여명의 조합원을 포괄하고 있다.
이들 중 서울도시철도, 대구지하철, 인천지하철, 부산지하철 노조는 22일 공동 대의원대회를 통해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했으며 내달 2∼4일 공동 쟁의행위찬반투표 및 상급단체변경(부산지하철 제외 3개 노조)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궤도노조연대회의는 4사 노조 일정이 마무리되는 내달 5일 6개 노조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후 공동투쟁 일정을 발표하기로 했다.

김소연 기자(dandy@labo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