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사 100일… 아직도 수습중

신문사 한국일보

발행일 2003/05/28

192명의 목숨을 앗아간 대구지하철 방화참사가 28일로 발생 100일을 맞았다. 그러나 아직도 69구의 시신이 가족에게 인도되지 못했고, 부상자 147명중 9명은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대구지하철은 파행운행중이며, 추모공원 조성과 부실수사 공방으로 당국과 유족들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참사현장에서의 유족 농성도 계속되고 있다.

◇사고수습 난항=27일 현재 사망자 192명중 123명의 장례가 치러졌다. 그러나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6구를 포함한 69구의 시신은 대구지하철 월배차량기지 냉동고에 보관중이다.
대구시와 유족들은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에 대해서는 합동장례식을 치르고, 추모공원을 조성키로 합의했으나 부지가 정해지지 않아 장례식이 미뤄지고 있다.
유족들은 당초 대구시 도심에 있는 수창공원을 묘역 겸 추모공원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시가 이를 잠정 약속했다가 번복하자 시신 인수거부로 맞서고 있다. 이에따라 대구시는 경북 칠곡군 지천면 시립공원묘지를 묘역으로 정하고, 추모공원은 시내에 별도 조성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유족들은 수창공원을 고수하고 있다.

◇지하철 파행운행=안전진단이 마무리되지 않아 지하철은 아직 정상운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전동차는 사고현장인 중앙로역을 통과하지 못하고 인근 6개역을 제외한 양측에서 반쪽운행되고 있다. 대구시는 셔틀버스 14대를 투입했으나 시민 불편은 여전히 크다. 지하철 이용승객은 이달 기준 하루 1만2000여명으로, 종전의 10분의 1 수준이다.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8월21∼31일) 전에 정상화시키고 싶지만 불투명한 상태다.

◇수사·재판=유족들은 당국이 보여준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내용이 미흡하다며 강한 불만을 보이고 있다. 유족들은 사고 직후 전동차가 서둘러 옮겨진 이유와 잔재물 수거 등 현장훼손 경위에 대한 검경 수사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검경은 모두 70명을 조사한 결과, 사고 전동차 기관사와 대구지하철공사 간부 김모씨 등 12명을 구속하고 3명을 불구속입건했다. 조해녕 대구시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윤진태 전 대구지하철공사 사장은 불구속기소되는데 그쳤다. 기소자 7명에 대해서는 지난 19일과 26일 재판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