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성심병원 특별감독 철저해야”

근로복지공단 25일 집단산재 자문의협의회 소집

청구성심병원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이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16개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된 청구성심병원 집단산재인정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노동부에 철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대위는 22일 오전 청구성심병원 앞에서 ‘청구성심병원에 대한 철저한 특별근로감독 실시 및 책임자 처벌 촉구대회’를 갖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노동자들의 노동권과 인권을 파괴하고 있는 청구성심병원의 의도적이고 상습적인 노조탄압행위를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이어 “이번에 실시되는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과 그에 따른 후속조처는 참여정부가 부당노동행위 근절과 악질사업주 처벌에 대한 의지를 실제로 어떻게 실천하는지를 보여주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공대위는 △근로복지공단은 청구성심병원 집단산재를 즉각 인정하고 △노동부는 부당한 근로환경에 대한 노동자들의 지속적 항의와 문제제기를 묵살, 방치한 관련 책임자를 문책해야 하며 △병원은 이미 질환이 발생한 청구성심병원노동자들 치유에 책임을 지고 보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근로복지공단 서부지사는 노조활동을 이유로 정신질환 증세를 보인 청구성심병원 노조원 9명의 집단 산재요양 신청과 관련, 오는 25일 자문의사협의회를 소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단 한 관계자는 “정신질환으로 인한 집단산재는 흔치 않은 사례로 보다 전문적이고 신중한 판단을 위해 자문의협의회를 소집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