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노동안전보건1)

번역?요약 이상윤 / 노동건강연대 정책국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은 기업이 기업 경영을 할 때 자발적으로 관련 이해당사자와 상호소통을 하면서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것은 단순히 법적 책임을 다한다는 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는 인적 자본, 환경, 이해당사자와의 관계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하고 적절한 노동환경을 제공하고 노동자 건강을 보장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에 이견이 있을 수 없으므로, 이러한 영역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에 포함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음과 같은 영역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 내부 영역 : 인적 자원 관리, 노동자 안전과 건강, 기업 윤리, 변화에 대한 적응, 조직 교육 -노동자의 참여 및 발언권 보장

 ? 외부 국내 영역 : 지역에서 기업의 적절한 역할 – 경영 파트너, 지역 정부, 지역 시민사회단체와의 적절한 협력

 ? 외부 국제 영역 : 인권, 국제 환경 이슈, 하도급업체의 노동자 건강과 안전, 국제사회에서 기업의 적절한 역할 – 소비자, 투자자, 국제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소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를 이끄는 주된 동력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것에 대한 관심(시장 확대, 보다 나은 평판 등), 조직의 연속성을 위해 기업 위험을 보다 잘 관리하는 것 등이다.

이는 또한 최근 기업의 재정 비리 등으로 인한 사회적 책임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기업의 투명성과 청렴성 요구가 증가된 것에 따른 반응 성격도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광범한 이해 당사자 참여의 중요성, 혁신적 방법의 채택 등의 새로운 경영 이슈들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노동자 안전과 건강 맥락의 변화를 추동하고 향후 방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유럽에서 이루어진 몇 가지 성공 사례가 시사하는 바가 있다. 먼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의 정착은 기업 내 최고 경영진의 주도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업 내 다양한 자원을 동원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실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행하는 기업은 사회적으로 혁신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는 학습의 과정이었고, 처음부터 정해진 청사진이나 마스터플랜은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하였다.

4 기업책임 로고사진들 합체.jpg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활동은 긍정적 비전과 개념에 의해 작동되는 경우가 많았다. 지속가능성, 사회적 승인, 노동자 리더쉽, 새로운 경영 방침 개발, 새로운 시장 확보, 호감가는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 행복한 기업, 건강 증진, 이해당사자 만족, 사용자의 선택 등이 그러한 것들의 예다. 그러나 아직 노동자 안전과 건강 영역에서는 그러한 긍정적 비전과 개념이 일반적이지는 않고, 주로 위험 감소와 관리라는 개념이 주된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은 대부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 경영의 핵심적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윤리적 동기도 중요했다. 일부 기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 위험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인식을 재고하는데 중요한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기도 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때때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영향과 생산 과정에 대한 영향 사이의 차이를 희미하게 만들기도 하여, 이해당사자 모두에 대한 영향을 숙고하게 만들기도 한다.  노동자 건강과 안전 이슈는 전통적으로 생산과정이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집중되어 있기에 이러한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채택되는 기업도 있다. 이러한 기업에서는 노동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의 가치를 인식하게 된다. 이는 그들의 노동의 의미에도 영향을 끼친다. 노동자들은 그 기업에서 일하는 것과 더불어 생산물도 자랑스러워하게 된다. 그 결과 노동자들은 자신을 기업과 동일시하게 되고, 노동자와 기업이 중장기적 관계를 갖게 된다.

광범한 이해당사자와 소통하고 투명성과 자료 공개 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하여 필수적인 요소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외부와 내부의 이해당사자와 균형잡힌 소통을 할 것을 요구한다. 이런 관점에서 노동자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내외부 소통 및 참여 경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기업들은 기업의 강점뿐 아니라 약점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노동자 건강과 안전도 중요하게 여긴다. 노동자 안전과 건강 영역에서 좋지 않은 결과는 기업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든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수포로 만들 수 있다. 이는 국내 및 국제 하청 관계에 있는 하청기업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전략은 노동자 건강 및 안전 증진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기업 수준에서 노동자 건강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맥락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1. 사회적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상을 주고, 윤리적 규범을 제시한다

2. 지식 공유 : 성공 사례, 네트워킹, 시범사업, 가이드라인 등

3. 표준화 및 인증

4. 정보 공개 및 소통

5. 시민사회단체, 공공 및 민간과의 혁신적 파트너쉽

6. 윤리적 교역 및 무역

7. 재정 부문 투자, 재정적 인센티브

위의 영역 중 몇 가지들은 노동자 건강 및 안전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을 활용하여 노동자 건강 및 안전 영역에서도 새로운 전략을 도입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노동자 안전 및 건강 영역에 다른 점도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대부분 기업의 자발성을 강조하지만, 대부분의 노동자 안전 및 건강 영역은 법적 제도적 강제사항이 많다.

실제로 아직까지 대부분의 노동자 안전 및 건강 관련 파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에 그렇게 많은 기여를 하고 있지는 않다. 특히 그들은 환경 및 경제 영역, 경영 과정, 이해당사자 관계 형성 등에 영향을 끼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대부분의 노동자 안전보건 파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발에 제한적인 관련성만을 가지고 있다.

노동자 안전보건 영역에서 주요한 행위자는 사회적 파트너와 정부인데 반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보다 광범한 그룹과 관련이 있다. 시민사회, 미디어, 시민사회단체 등이 모두 중요한 행위자이다. 노동자 안전보건 영역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이를 활용해야 한다.

  


1) 이 글은 “European Agency for Safety and Health at Work,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afety and health at work, 2004” 보고서를 요약 번역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