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브글로벌 대표이사 구속(2012. 11. 25)

 

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 휴브글로벌 대표 구속“최소한의 안전설비도 설치하지 않아” … 공장장과 법인은 불구속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056

*? 2012년 10월 2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 기자회견 

구미 휴브 글로벌(주) 불산 누출사고의 노동자 5명 사망, 1,359명 집단 산재 발생에 대해 노동건강연대와 안전보건단체와 민주노총이 이채필 노동부 장관을 비롯한 5명을 공동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고발장을 접수했습니다.

이 사건은 중대산업재해 사건이므로 노동부 장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 공장의 노동자들도 노동부장관의 지침에 따라 일을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으나, 전혀 그렇게 하지 않아 사람들이 대피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노동부 장관은 사고발생 후 6일 동안 아무런 지침도 하달하지 않았고, 인근 사업장에 대한 작업중지권도 발동하지 않았으며, 14일이 지나서야 역학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관할 노동청인 대구지청, 구미지청은 2009년에도 동일 유형 사고가 (주) 휴브글로벌에서 발생한 전례가 있음에도 수 년 동안 관리 감독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고 발생 이후에도 작업중지를 하지 않아 수 천명의  노동자를 불산 노출에 방치했고, 건강검진 지침도 없었으며, 조업을 계속하는 사업장에 대한 국회의원의 방문에 책임회피로 줄행랑을 놓기까지  했습니다.

노동건강연대를 비롯한 노동안전단체와 민주노총은 강력히 항의하며 노동부장관 등을 직무유기로 고발하였습니다.

 

구미 휴브글로벌 불산누출사태 노동부 장관 기자회견 자료 등.hwp

2012-10-22_6.jpg 2012-10-22_5.jpg

* 더 자세히 보기 

> 구미 폭발사태, 기업살인법만 있었어도….

    기사 원문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87053 

> KBS뉴스 산업재해& 기업살인법 관련 기사 

KBS뉴스 9.24 방영] 왜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산재 사망자가 많을까요?

일하다 죽으면 어떻게 하나? 스웨덴 사람에게 묻자… (프레시안 기사)

   노동건강연대의 릴레이 강연회를 통해서 본 한국사회의 산업재해 문제 

[프레시안] “일하다가 죽으면 어떻게 하나?’ 스웨덴 사람에게 묻자…

 

> 기업살인법 더 알아보기

http://old.laborhealth.or.kr/corporate_killing